공감(共感): 위대한 일의 시작, 2019 경기연회

연회조직 78회째 맞아 제30회 경기연회 개최

2019-05-06     이근창 기자
기독교타임스

[기독교타임스 제휴사 뉴스 ]=심자득 기자  연회조직 78회째를 맞은 기독교대한감리회 경기연회가 25일 오전 안산 꿈의교회(김학중 감독)에서 “공감(共感), 2019 경기연회”를 주제로 개회됐다.

개회예배에 앞서 별세교역자 추도식이 있었다. 김학중 감독이 유족을 소개하고 별세 교역자를 추모하는 영상이 상영됐다. 이어 김관호 씨(가수)가 추모곡 ‘여정’을 부르며 애도했고 최승일 목사가 추도사를 낭독했다. 경기연회의 별세교역자는 故 김행식목사, 故 김종수목사, 故 유성은목사, 故 최은광목사, 故 박성태목사이다.

이어 개회예배가 드려졌다. 꿈의교회 담임인 김학중 감독이 ‘공감:위대한 일의 시작’을 제목으로 설교를 전했다. 개회예배시에 거행하던 성찬식은 연회 둘째 날 아침기도회 시간으로 옮겨졌다. 김학중 감독은 ‘감독의 말씀’을 통해 경기연회의 주제 ‘공감’ 에 대해 “이틀간 있을 우리의 모임이 지난 1년간의 사역을 나누고 이해하고 격려하며 다음 1년의 사역을 응원하는 자리, 때때로 논의 중에 서로의 의견이 다를 때도 먼저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추도 예배를 가장 먼저 드리게 된 배경을 설명하면서 “이번 연회를 통해서 예수님의 당부대로 우리 안에 사랑이 더 커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경기연회는 치밀한 준비가 돋보이는 연회였다. 관례적인 연회순서에 변화를 주어 추모-개회-은퇴찬하-성만찬-목사안수식-감리사이취임식-파송의 순서로 진행했으며 틈틈이 10여명의 가수나 찬양팀들의 콘서트, 혹은 축가가 이어졌다. 연회장 밖에선 연회를 개최한 꿈의교회 교우들이 전 연회원을 상대로 ‘발렛파킹 서비스’를 하느라 분주했다.

경기연회에서 NCCK탈퇴 건의안이 상정됐으나 기각됐다. 건의안 상정단체는 ‘남선교회 경기연회 연합회’였으며 경기연회 이외의 다수 연회에서도 상정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거짓 인권을 조장하고 기독교 선교를 방해하는 세력을 비호하는 반인권단체‘로 규정했다.

격론 끝에 지방경계조정건이 다뤄졌다. 2015년도에 장정대로 조정하기로 결의한 바에 따라 그간 유보되어 오던 지방경계 조정을 시행한 것이다. 오산 지역은 기존 두 개 지방이었으나 3개로 나뉘어져 오산시는 오산지방, 오산 외 화성지역은 가칭 화성중앙지방과 동탄지방으로 분리되어 신설지방이 된다. 이로써 경기연회는 기존 28개에서 29개 지방이 됐다.

 

   
 

 

2017년도에 2127,525명이던 경기연회 교세가 지난해에 1,770명이 늘어 129,295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원입인(성인, 아동)이 소폭 감소했을 뿐 입교인 세례인 세례아동은 고루 증가한 양상을 보였다.

지난해 경기연회에 속한 교회수는 28개지방 785개로 전년도에 비해 5개가 줄었고 교역자수는 1,367명으로 전년도보다 23명이 증가했다. 2018년 연회 총수입(일반회계+특별회계)은 전년도1,562억여원 보다 77억여원 줄어든 1,485억여원으로 집계됐다.

 

별세교역자 5명

故 김행식목사, 故 김종수목사, 故 유성은목사, 故 최은광목사, 故 박성태목사

 

은퇴자 13명

정년(6명) - 안희선 김수인 이천식 고현철 한상구 이기철
자원(7명) - 박종배 임바울 이계원 최리균 김봉균 임형순 권오준

 

성역30년 근속 표창패 23명

조성목(오산서/영천), 김봉균(군포/부곡), 설진기(사강/송산), 오기석(안성/금광), 이창갑(안산/서안산시온), 송익성(안산남/은혜), 노인택(안산/하나), 박상길(안성/안성중앙), 김기흥(군포/하늘충만), 배성봉(수원장안/우리), 김준성(용인서/주보라), 권세득(화성동/발안), 최형규(사강/중송), 송광섭(안산동/만족), 민석기(평택남/평택성산), 정태성(안산남/안산햇빛), 최병엽(화성동/주찬양), 장석준(평택남/새빛), 남기수(수원장안/온생명), 곽민구(한성/큰빛), 최선순(수원팔달/수원성화), 부경환(오산/오산), 오봉근(수원팔달/동수원)

 

안수받은 이 47명

김경하 김정현 이은서 나태화 이은총(선교사) 김수겸 정영훈 김형섭 왕진규 박기선 박기태 전거듭 민현일 박사무엘 박주성 박한울 양재학 이숙향 방세휘 손민승 안용민 이상모 채윤석 이범희 임채엽 임현묵 정승일 장광연 조유상 신욱현 이광섭 최은택 최현구 함요엘 황요셉 조성훈 정윤기 정진화 한동호 한슬기 함동인 최태용 한상훈 홍성관 김준형(선교사) 오세진(선교사) 전경찬(선교사)

 

경기연회 각 지방 감리사 명단

수원권선동-엄영선, 권선서-김근현, 영통-안종희, 장안-배성봉, 팔달-최선순, 용인동-권요섭, 용인서-최호칠, 안양-신현구, 평촌-김윤, 군포-송병구, 광명-우병삼, 새광명-김은교, 안산-박영기, 안산동-박두규, 안산남-원영오, 안산서-위인덕, 안산대부-홍흥식, 사강-탁흥선, 남양-김기돈, 화성-정무룡, 화성동-김영제, 화성중앙-이수명, 오산-부경환, 동탄-박장규, 평택동-박창능, 평택서-우진형, 평택남-오상길, 평택북-윤장한, 안성-박경석

 

   
▲ 입장
   
 
   
 
   
▲ 별세교역자 주토식에서 위로의 말을 전하는 최승일 목사
   
▲ 유가족
   
▲ 개회예배 사회 : 김학중 감독(경기연회)
   
▲ 경기연회 장로합창단
   
 
   
▲ 가수 이혜민 씨
   
▲ 카리스
   
▲ 브라스밴드
   
 
     
   
▲ 서기 권흥식 목사(좌), 김학중 감독, 부서기 권요섭 목사
   
원로목사 소개 및 인ㅅ
   
▲ 총무보고 : 이무호 총무
   
 
   
 
   
   
 
   
 
   
 
   
▲ 발렛파킹 서비스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꿈의교회 교우들
   
▲ 주차장 셔틀 서비스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꿈의교회 차량들

 

   
▲ 감리사 취임식
   
▲ 신임감리사

 

   
▲ 사모합창단
   
▲ 은퇴자가 안수받을 이에게 스톨을 넘겨주고 있다
   
▲ 안수받은 이들